불안은 감정적 증상, 신체적 증상, 생각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이 나타난다. 감정적으로는 안절부절 못 하고 짜증스러우며 예민하다. 신체적으로는 심장이 빨리 뛰고, 소화가 안 되거나 설사와 변비가 올 수 있다. 그 밖에도 손에 땀이 나고, 손이나 몸이 떨리고, 손발이 차다. 근육 긴장으로 두통이나 뒷목이나 어깨가 당기고 아플 수 있으며, 가슴에 압박감이나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입이 마르고,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가빠지거나 숨쉬기 힘들다. 어지러운 증상이나 불면증도 동반된다. 이러한 증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닥치지도 않은 위험을 크게 걱정하고,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때 자신감이 없이 자신의 능력을 과소평가한다. 또한, 조그만 것도 크게 걱정하고 최악의 사태만 상상한다.

불안장애의 종류에는 예측할 수 없게 혹은 어떤 특정 상황에서 갑자기 극심한 불안 상태(공황)가 나타나는 공황 장애가 있다. 공황 발작 때 교감신경계가 극도로 흥분되어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막히는 것 같아 숨을 몰아쉬게 되고, 어지럽고, 몸이 떨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공황장애 환자들은 공황발작 때 곧 죽을 것 같거나, 이러다 미치지나 않을까 걱정을 하거나, 심장마비가 올 것 같은 생각을 많이 한다.

사회 공포증은 낯선 사람과 이야기하거나, 다른 사람들 앞에서 연설을 하는 등의 사회적 상황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이 있어서 그런 상황을 가능한 피하려 한다. 잘 모르는 사람과 대화를 하거나, 직장 상사와 이야기할 때 불안하고 긴장이 되어 얼굴이 붉어지거나, 가슴이 두근거리고,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사회공포증은 흔히들 부끄러움이 많은 것으로 알고 병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회공포증 때문에 대인관계가 원만치 않고, 직장생활에서 불이익을 당하는 등의 문제가 있을 때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

범 불안 장애는 특정 상황에 국한되지 않는 지속적이고, 광범위한 불안이 있다. 그래서 괜한 걱정이 많아 긴장된 상태가 계속되고, 이러한 긴장 상태 때문에 뒷목이 당기듯이 아픈 긴장성 두통, 손 떨림, 땀이 많이 남, 어질어질함, 입이 마름, 상복부 통증이나 소화불량 등의 신체적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강박 장애는 자신은 생각하고 싶지 않은데 자꾸 반복해서 생각하게 되는 강박 생각과 하고 싶지 않은데 하지 않으면 불안해져서 해야만 되는 강박 행동이 나타나는 불안 장애이다. 예를 들면, 손이 불결하다는 생각이 자꾸 들어서 손을 계속 씻어야 하거나, 옷이 불결한 것에 오염되었다고 생각하여 옷을 하루에도 몇 번씩 갈아 입어야 되는 것들이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교통사고나 강간과 같은 생명에 위험을 줄 수 있는 큰 사건을 경험하고 나서 신경이 예민해져 잠자기 힘들고, 쉽게 짜증을 내고, 집중이 안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환자들은 항상 긴장하고 있고, 쉽게 놀란다. 이러한 불안 증상과 더불어 그 때 사고가 자꾸 생각이 나고, 악몽을 꾸게 된다. 가능한 시끄럽거나 하는 자극을 피하고, 사고를 기억나게 하는 활동을 피하며, 멍하게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사건을 겪었다고 모든 사람들이 이러한 증상을 보이는 것은 아니다. 불안 장애의 치료는 종류에 따라 치료법이 약간씩 다를 수 있지만 주된 치료는 약물요법과 인지행동요법이 있다.
   
   
 
 
parenting courses parenting discipline parenting classes parenting skills fatty liver diet japanese zodiac gov backlink get backlink Debt internet video sites dysmenorrhea